선물하는 남자 남자


예정된 호의는 기쁘지 않다


매 데이트, 만날 수 있다는 것에 기뻐하고 그 만나는 데이트날을 항상 기념일이라 생각하며 소중한 시간을 보내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만남을 하는 편이다.

여자친구 혹은 썩 괜찮은 관계의 사람과의 만남에 줄곧 손을 비우지 않는 편이다. 그렇게 준비하는 사소한 선물은 관계의 윤활제가 되어준다.
사소한 선물의 종류로는 다양하지만 내 기준 편의상 가장 간단하고 무난한 선물은 조각케익이다. 상대가 특별하거나 특별하지 않아도 가볍게 건낼 수 있는 사소한 선물이라 생각이 들기에 내 1순위로 이용되고 있다.
이렇게 사소한 선물는 만남에 대해 나를 더 준비하게 만들고 더더욱 늦지않는 습관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인해 만남에 대한 기본적인 시간적인 예의를 지킬 수도 있고 사소한 준비 뿐만으로 기쁨을 효과적으로 선물할 수 있다.

여자친구가 아닌 관계에서의 만남은 생각보다 자주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소한 선물은 큰 효과를 발휘하지만 여자친구와의 관계에서는 단기적으론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해도 장기적으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항상성있는 선물은 점차 감동을 더디게 만들고 사소한 선물로 인해 정기적으로 있는 기념일에 큰 기대를 불러올 수 있게 만든다.


평소의 사소한 배려에 반해 정기적 기념일을 한번도 간단케 넘어간 적이 없는 나는 기념일브레이커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다.
일년 중 많이 없는 정기적 기념일(생일, 크리스마스 등)에 대한 준비는 일찍이 시작하지만 그 문제에 대한 고민이 언제나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
사소한 선물도 처음이라면 조각케익, 마카롱, 간식 등 차례로 한번씩 하면 되고 정기적 기념일 또한 처음에는 선물 할 품목에 대한 선택권이 여유롭지만 관계가 지속되다보면 함께 맞이하는 기념일이 내가 아닌 남이 느끼는 나의 군복무 휴가체감 일 수처럼 많아진다. 그러다보면 여유롭던 선택의 자유도와 여유가 한계점에 다다르고 이내 '이전과 같은 선물을 할 순 없지'라는 생각에 부딪혀 더 많은 고민을 하게되지만 결국 시험기간 벼락치기 공부처럼 막판에 결정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아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 같다.

게다가 평소와 구분이 되는 기념일이란 존재는 기대를 한껏 부풀게 만들고 서로가 서로에게 기념이 될만한 선물을 선물해야하는게 맞지만 일방적인 선물에 대한 기대가 형성되는 경우 또한 존재한다.
'내가 주는 선물은 어쩌면 이번엔 없을지도 모르지만 만약 내가 준비를 해서 주게 된다면 엄청 대단하고 무조건 좋아해야해'라는 생각과 '그리고 네가 나에게 주는 기념일 선물은 기념일인 만큼 내 기분을 상하지 않을만큼 감동적이거나 대단한 선물이어야 하고 결과적으로 내가 만족해야해' 라는 생각이 일반적으로 서로가 가지고 있는게 아닌 한 쪽만 일방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념일엔 언제나 난항을 겪는것 같다.
 

언젠가 ㄴㅇㅂ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에 '기념일이 왜 필요한가'라는 검색어가 [청소년들이 많이 찾아본 검색결과]임을 본 적이 있다. 나 또한 검색어를 클릭해 정보를 찾으려는 학생들과 비슷한 고민을 해보게 됐다.
'기념일에 선물은 필수불가결한걸까?'

마일리지처럼 수개월동안 적립되는 관계에 생일 등 기념일에 선물을 하는 경우가 사소한 선물을 자주 하는 관계보다 더 일반적인데 사소한 선물로 마일리지를 항상 적립/사용 하는걸로 기념일에도 어려운 고민 하지 않고 가볍게 지나가고싶다. 물론 가끔은 사소한 준비에도 큰 선물을 하고 싶을 때가 있을테니까, 혹은 기념일엔 쌓인 마일리지를 사용하는게 아닌 조금 더 신경을 쓰는 형태라던가
천원짜리 양말을 준다고 그 기념일이 천원짜리가 되진 않지만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은 천원짜리보다 더한 실망으로 올 수 있겠지

누가봐도 신경 쓴 가격의 선물을 기념일에 선물해야하거나 기념일에만 선물하는 형태가 싫은것 뿐이다.
특별한 일 없을 때, 기념일이 아닌 날에 누가봐도 신경 쓴 가격의 선물은 감동은 있어도 왜 기념일을 대신할 수 없는걸까?


매 만남에서의 선물은 사소한 것이라도 정해진 것이 아니기에 아무리 별거 아닌 것에도 비교적으로 많은 기쁨이 존재하지만 기념일처럼 예정된 선물교환 혹은 선물증정식에는 특정되진 않았지만 예정된 선물에 기대를 특정 기준치 이상의 기대를 갖곤 한다. 일반적으로 예정된 선물이란 그 선물의 존재를 당연시 여기기도 하며 먼저 발생한 기대치에 대한 만족도를 충족하기 매우 어려운 알고리즘 채택하고 있기에 예정되지 않은 호의의 기쁨에 비교적 예정된 호의는 기쁘지 않다.


누구도 궁금하진 않았지만 내 생일은 나조차 스스로 지워버리는 편이다. 매년 7월즈음 되면 생일을 생각하곤 하는데 올해 생일에도 혼자 어딘가로 떠나있어야겠다. 평소 주고받는 사소한 선물은 좋지만 생일 즈음에 받는 선물은 언제나 낯뜨겁고 익숙치 않다. 아마 이 부분은 특정 트라우마가 작용하는걸로 보인다.

덧글

  • 커부 2017/07/11 15:36 # 답글

    종종 어떠한 이유때문인지는 몰라도 갑자기 여자친구에게 선물을 주고 싶을때가 있더군요. 근데 그렇게 선물을 자주 주다보면 벅벅님이 고민하던 문제에 부딪힐 것 같아서 안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제 생각은 여지춘구분이 이해만 한다면 정말 마음에서 우러나올때 선물을 주고 꼭 기념일에는 선물을 주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해요. 물론..참 사람이 다양해서 이해할 수도 있고 못할 수도 있는거라 조심스러워지는건 어쩔 수 없네요.
  • 벅벅 2017/07/12 16:34 #

    제가 이렇게 글은 써도 막상 여자친구와의 기념일이 되면 또 쩔쩔맬것 같아요ㅎㅎㅋㅋ
  • boooookr 2017/07/11 18:52 # 답글

    흠 저도 공감해요. '마음이 담긴 것' 그거 하나 만으로도 선물은 큰 의미를 갖는 건데 대부분은 기념일에 이런 선물을 주고 받아버리니까요. 뭔가 주객이 전도된 느낌? 종종 선물로써 마음을 전하는게 아니라, 기념일에 선물을 안 주면 마음이 부족하구나!하고 판단해 버리는 그런거요. 뭐가 옳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문제라 꾸준한 대화와 타협만이 해답일 것 같아요. 여자친구분이 벅벅님의 진심을 잘 이해해주는 분이시길 바라요 ㅎㅎ
  • 벅벅 2017/07/12 16:35 #

    마음은 형태가 있는 물질적인 선물에 담아야 담기는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여기고있으니까요!ㅋㅋ
    선물은 늘 힘드네요^^
  • 가녀린 아이스크림 2017/07/12 07:11 # 답글

    그냥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만나는 사람끼리 진솔하게 이야기를 많이 하는게 가장 좋은것같아요. 기념일과 선물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그런걸 생각하면 참, 갈등 없이 만나기 위해 서로 맞아야 할 부분이 정말 많네요.
  • 벅벅 2017/07/12 16:37 #

    최근 친구가 본인 커플의 기념일을 선물없는 날로 지정하고 만났다는데 호텔예약이라던가 다른 수단으로라도 뭔가를 하게 됐다 그러더라구요..
    저도 글 쓴 입장으로 글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서도 기념일에 선물이 없으면 확실히 뭔가 썰렁할것 같긴하네요.. 늘 모르겠네요^^;
  • 가녀린 아이스크림 2017/07/12 17:07 #

    기념일이라고 해서 꼭 평소보다 더 많이 특별할 필요는 없을것 같아요. 사실 제 생각이긴 해도, 선물은 하되 그냥 평소와 같은 소소한 선물로도 충분하지 않나 싶네요. 평소와 비슷한 소소한 선물에, 평소보다는 좀더 맛있는걸 먹는 정도라면 괜찮지 않을까요...
    사실 저희도 서로의 생일만 좀더 신경쓰고 다른 기념일은 크게 챙기진 않거든요. 맛있는거 먹으러 가자고 하면서도 결국 늘 비슷한걸 먹게되고, 진짜 큰맘먹고 근교로 나가서 비싼걸 사먹을때도 물론 있습니다만.. 그냥 저렴한 선물 하고 편지 쓰고 그래요 ㅎㅎ 평소에 사주고 싶었던거, 필요해보이는거, 그런거. 로션이라던지 좋아하는 과자라던지 방향제라던지....내가 먹는 비타민 살때 같이 사서 주기도 하고. 하여튼 저희도 아무 날 아닐때도 선물 하기도 하는데, 기념일에도 평소와 비슷한 수준의 선물을 하지만 둘 중 아무도 불만을 가지지 않아서... 심지어 한쪽만 일방적으로 챙길 때도 있고요...ㅎㅎ 서로 자기가 좋아서 주는거기때문에 신경쓰지 않습니다.
    하여튼.. 그건 그런 경우고요 ㅠㅠ 그런 저희도 있답니다..
    다른건 몰라도 어디까지를 기념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꼭 필요하다고 봐요 ㅎㅎㅎ
  • 벅벅 2017/07/12 18:21 #

    확실히 조금은 특별한 식사가 종용되는듯해요ㅎㅎ
    그나저나 부럽네요~~ 좋은 관계임이 제가 다 느껴디네요! 꾸준히 행복한 연애 되세요!
댓글 입력 영역